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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마케팅 기본

마케팅 직무 - 신제품개발(NPD)

안녕하세요 초보 마케터 '빈슨마케터' 입니다.

코로나19와 바쁜 업무 일정 때문에 블로그 포스팅이 뜸하였으나, 향후 마케터로 꾸준한 성장을 바란다면 자투리 시간을 통해 자기개발을 지속적으로 해야겠죠? 하하

요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청년들의 첫 직장을 구하기도 힘든 반면, 경력자 또한 이직도 쉽지 않은 시장이네요.. 이럴 때 일수록 더욱 스펙을 다져 모두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랄게요~

그럼 본론으로 돌아와 마케팅 이야기를 시작 해볼게요.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회사에서 신제품 개발을 위해 아이디어 및 프로세스를 기획하라는 요구를 종종 듣곤 합니다. 처음 업무를 시작 할 때에는 뭐부터 시작해야 될지에 막막하였으나

NPD 프로세스를 통해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NPD 프로세서란?

 

 

어떻게 하면 시장에서 차별적이고 성공적인 신제품을 만들 수 있을까? 에 대한 질문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신제품개발은 마케터에게 가장 중요한 과제이며 문제 해결을 위해 많은 정보와 사전 조사가 중요한데 이러한 과정을 NPD 프로세스라고 합니다.

1) Strategy : 현재 유통되고 있는 상품에 대한 사전 조사와, 기술 페러다임 변화에 맞춘 아이디어 기획을 통해 신제품 시장의 방향성을 선택합니다.

​(ex : 자동차 내연기관 ▶ 전기차 시장 / 화석에너지 ▶ 신재생에너지)

2) Idea generation : 제조 산업을 경우 시장과 가장 근접하게 일하는 영업직원들과 유연한 업무관계를 유지하며 지속적인 시장 정보를 누적 시킵니다. 그리고 해당 누적 데이터를 통해 내부 전략 회의를 하여 고객의 필요사항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합니다.

(B2C일 경우 : 이벤트를 통한 설문조사를 하여 고객 Needs 파악)

3) Conception : 신제품 판매 타켓층, 경쟁사 상품 가격 포지셔닝, 신제품 위험요소를 분석 및 해결방안 제시

4) Concept Testing : 정가 기준 판매실적에 대한 시나리오 작성

5) New Product plan : 시장가격에 맞는 정가를 설정하였다면 생산파트와 협의하여 원가대비 이익률을 계산 실시 진행 (수량별 기준). 만약 시장가격보다 원가가 높을 시 위험분석 리스트에 추가하여 원가 절감 방법 및 타사대비 자사 제품 효과성 분석 등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방안 제시해야 합니다.

( * 경험상 : 보통 신제품 개발 시 높은 제조 가격으로 인하여 위험분석을 재실시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 ▷ 대기업의 투자 자본금(대량생산) 및 기술력으로 인한 제품 한계가 존재하나 문제해결을 위한 마케팅 전략 및 정확한 타켓층 제시로 문제 해결)

6) Launching planning : 회사마다 다를 수 있으나 ISO를 통해 경영이 이루어지는 회사라면 신제품런칭기획을 통해 신제품 출시 공지를 진행 합니다.

- 신제품 런칭 안내

- 신제품 확판을 위한 단기 프로모션 운영

- SNS 채널을 활용한 신제품 홍보

- 업체 방문 시 판촉물 전달

 

 

지금까지 NPD 프로세스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제가 작성한 내용들은 현재 직장에서 업무진행에 대한 프로세스를 나열 한 것이며

업체규모, 산업군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 될수도 있음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직 미흡한 점이 많으나 다음 포스팅은 국내 해외 시장조사에 대한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