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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마케팅 기본

마케팅 직무 소개

안녕하세요. 초보 마케터 '빈슨마케터' 입니다.

 

요즘 코로나 때문에 취업시장이 많이 힘드시죠? ㅠ.ㅠ 저는 정말 운이 좋게도 코로나 상황이 악화되기 전 취업을 할 수 있게 되어서 현재 취업시장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주위에 친구, 후배들을 보면 너무 힘들어 하는 모습이 지속적으로 보이고 있는데, 얼른 코로나 상황을 극복하여 경제상황과 친구들과 편하게 대화 할 수 있는 날이 얼른 왔으면 좋겠네요.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마케팅 이야기를 시작해볼게요.

 

제가 대학교생활을 하면서 대외활동을 통해 마케팅 이라는 단어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대학전공과는 거리가 먼 직무라서, 어떻게 마케팅 업계에 취업을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많이 했던 거 같아요. 인터넷 지식인들부터 시작해서 많은 사람들이 마케팅업계에 취업을 하고 싶어 하시고, 어떻게 준비를 해야 되는지 궁금해 하시는 거 같아서 100% 정답은 아니지만 제가 준비 했던 방법으로 포스팅을 해볼게요!

 

마케팅 직무에는 무엇이 있을까? 처음에는 취업포털 사이트 (사람인)을 통해서 해당 직무 카테고리를 보았습니다.

 

 

 

위 이미지를 통해 찾아 볼 수 있는 단어는 광고, 분석, 전략기획, 시장조사, BM 이렇게 찾아 볼 수가 있네요.

 

그럼 해당 키워드에 대한 정의를 나열 해보겠습니다.  [정의] :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

 

- 광고 : 소비 대중을 대상으로 하여 상품의 판매나 서비스의 이용 또는 기업이나 단체의 이미 증진 등을 궁극에 필요한 정보를 매체를 통하여 유로 또는 무료로 전달하는 모든 홍보행위.

 

- 분석 : 종합에 반대되는 말. 대상, 표상, 개념 등을 그것의 부분이나 요소를 분해하는 것을 말함. 대상은 처음에는 막연한 전체로서 주어지지만, 이것을 분석하여 그 여러 가지 측면이나 요소를 추출하여 그러한 것들의 상호관계를 파악하고 종합하는 것에 의해서 대상은 인식되는 것.

 

- 전략기획 : 기업이나 경영 조직이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수립하는 전체적인 계획으로서, 조직 내부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요인을 추출하여 시행 계획을 포괄적으로 규정하여 조직의 미래의 방향을 설정하는 전체적 계획을 의미.

 

- 시장조사 : 보통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기 이전에 사람들이 요구하고 필요로 하는 것을 찾기 위하여, 시장의 크기나 특성 그리고 잠재력을 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미국 마케팅 협회는 상품 및 서비스 마케팅의 여러 문제에 대한 자료를 조직적으로 수집하고 기록하고 분석하는 일이라 정의하고 있다. 시장조사는 시장분석, 시장실사, 동기조사, 시장실험으로 나누어지는데 이 중에서 시장실사가 사회조사의 범주에 속함.

 

이렇게 정의를 찾아 보았습니다. 그러면 다시 취업포털사이트에 들어가 어떤 취업 공고가 올라 왔고, 어떤 직무가 있는지 찾아 보겠습니다.

 

 

1. 마케팅전략기획

[키워드]

 

1. MD, 영업, 설치, 창고관리(재고관리)

2. 세부적으로 내용을 들여다 보았을 때 BM, MD, 분석, 디자인

3. SI 영업, MC

4. 체험관 운영

5. 이커머스 매니저.

 

 

 

 

 

 

 

 

 

 

 

2. 시장조사분석

[키워드]

 

1. SNS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2. 마케팅 기획, 물류운영, 쇼핑몰 운영.

3. 대행사

4. 디자인, 영상편집, 사업관리

5. 상품개발, 거래처개발, 웹디자이너, 포퍼먼스 마케터, AMD, MD

 

 

 

 

 

 

 

 

 

 

 

3. BM 브랜드매니저

 

[키워드]

 

1. 대외협력홍보, CRM,

2. MD, 마케팅, 디자이너, 상품개발

3. 미디어플래닝, 전략기획, 시장조사분석

4. 시장분석, MC

5. MD, CS, 디자이너

 

 

 

 

 

 

 

 

마케팅 업무 자체가 너무 광범위해서 많은 키워드가 나왔네요. 그 중에서 가장 눈에 많이 띄이는 단어는

PM, MD, CS, BM, NPD프로세스(시장조사 및 분석, 상품기획, 전략기획) 입니다.

 

자 이제 위에서 언급된 키워드에 대한해설명을 들여 볼게요.

(참고로 말씀 들이자면 아직 저는 마케팅 업무를 시작한지 1년도 되지 않았으며, 제가 마케팅 직무로 들어가기 위해 조사 했던 방법을 여러분 들게 설명드리는 것입니다.)

 

 

 

[마케팅직무 소개]

No
직무
내용
1
PM(Product Manager)
제품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담당하고 관리하며 책임을 지는 업무. 마케팅 계획 수립과 집행, 예산집행, 각종 프로그램 집행 등 제품에 관련된 모든 중요한 일을 결정.
2
MD(Merchandiser)
머천다이저 용어에서 er을 붙혀 상품기획자라는 뜻을 가지고 있음. 신제품이 나오면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매출 증대를 위한 전략 및 상품 기획.
3
MC
(Marketing Communication)
마케팅 업무 중에서도 광고와 홍보(PR), 고객 소통 등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특화된 직무
4
CS(Customer Service &
Cunstomer Satisfaction)
전문적으로 고객을 관리하는 업무이며, 제품 및 상품을 이용하는 고객에 서비스 이용에서 있어, 좀 더 효율적으로 소통하는 직무.
5
BM(Brand Manager)
PM과 유사한 의미로 브랜드의 전반적인 관리와 기획, 홍보, 광고 등 브랜드와 관련된 모든 활동을 포괄적으로 진행하는 직무.
6
NPD(New Product Development)
프로세스 시장조사, 고객니즈분석, 경쟁사 분석, 고객분류, 제품 타켓층 분석, 상품,
서비스기획의 포괄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음.

 

마케팅 업무에서 정말 많은 직무가 있지만 크게 6개로 하여 해당 키워드를 정리 해 보았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제가 어떤 마케팅 직무를 선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히스토리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제가 대학생활을 하면서 여러 대외활동을 접하였습니다. 

(총 10개 수료증 보유 및 공모전 2번 수상 : 주로 기획, 시장조사, 제품의 비즈니스모델 기획 등을 경험)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저의 케파가 어떤 포지션에서 포퍼먼스를 낼 수 있을지에 대한 깊은 고민 끝에 MD, BM, NPD 프로세스 키워드 선택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추 후 직무에 대한 조사뿐 만 아니라 지원하는 회사의 포지션이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자료를 정리(선배 지인들에 대한 인터뷰 조사) 를 하여 포토폴리오에 녹여 제출한 고된 기억이 있네요. (2019년도 경험)

 

지금 현 시점으로 돌아와 업무에 대해 생각 해보면 원하던 업무가 100%는 아니지만, 현재 같은 시국에 그냥 만족하면서 월급쟁이로 살아 가고 있습니다. 하하..

 

너무 이야기가 길어 졌네요. 그럼 제 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고

다음 포스팅 내용은 MD, BM, NPD에 대해 순차적으로 디테일 하게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