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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마케팅 기본

디지털마케팅 - 퍼포먼스마케터 역량

안녕하세요 '로빈슨마케터' 입니다.

21세기 기하급수적인 인터넷 발전의 영향에 따라 우리 삶 또한 다체로운 변화가 생겨났습니다. 스마트폰은 일상생활의 필수품이 되었고, 여러 온라인 채널을 통한 메신저, 일상 공유 등으로 하루에도 수십억개의정보 데이터가 인터넷 상에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이런 다변화를 대응하기위해 대부분 회사는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한 제품 홍보를 진행하며 구매유도 견인에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그럼 회사들은 어떻게 디지털 마케팅을 하고 있을까요?

 

위 이미지와 같이 홍보의 시작은 바이럴마케터에서 시작됩니다. 제품 홍보를 위해 다양한 컨텐츠를 기획하고, 홍보에 특화된 인플루언서들과 협업을 통해 온라인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됐다고 끝이 아닙니다.

제품의 홍보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 고객들은 어떻게 유입이 되는지, 어떤 키워드를 통해 반응이 보이는지 등 다양한 분석 검토를 통해 홍보의 방향성을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그 내용들을 확인해야 될까요? 다행이도 저희는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의 수고스러움을 덜어줄 몇가지 툴을 소개드리고자 하오니, 데이터 분석(퍼포먼스 마케팅)을 진행하는 업무담장자 및 예비 취업생들은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데이터 분석 시 '외부 데이터'와 '내부 데이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외부 데이터 분석은 검색엔진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랩을 통해 시장의 현황을 적시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나아가 오프라인 시장조사까지 이루어진다면 좀 더 정확한 분석 데이터가 나오겠죠?

내부 데이터는 고객들이 제품 주문할 때 사용하는 홈페이지나, 기업 내부 주문페이지(CRM) 통해 고객들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사에서 판매하는 제품 중 어떤 품목을 관심 있게 정보를 검색하며, 홈페이지 내 소외되고 있는 페이지가 없는지에 대한 정보를 적시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럼 퍼포먼스 마케터들이 외부, 내부 데이터 분석 시 주로 어떤 툴을 사용하는 몇 가지만 정리해볼게요.

 


 

1. 네이버 트렌드

- 네이버에서 제공되는 검색엔진 빅데이터이며,원하는 주제어의 검색 현황 정보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지원내용]

1)데이터랩: 검색어 클릭 추이 현황 확인

2)검색어트랜드: 특정 검색어의  검색량 확인

3)쇼핑인사이트: 검색어 클릭량, 연령별/성별 조회

4)지역통계: 지역별 업종 순위 확인 가능

5)댓글통계: 뉴스에서 작성된 댓글 현황 확인

 


 

2. 썸트렌드

- 키워드를 통해 시장 모니터링,, 브랜드 평판, 경쟁사 찾아낸 SNS 빅테이터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지원내용]

1)언급량: 대중화된 소셜채널에서 언급량 확인

2)연관어 분석: 연관 검색어 내용 확인 가능

3)반응 분석: 특정 단어의 긍,부정적 반응 확인 

4)비교분석: 타 경쟁사와 비교 분석 가능

5)유튜브분석: 현재 유튜브채널의 현황 확인

 


 

3. GA(Google Analytics)

- 구글의 고유한 통계 및 머신러닝 기술로 사이트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방문자들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고 마케팅 적이나 웹사이트의 경험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무료 도구

[지원내용]

1)보고서: 홈페이지 행동 데이터 요악 보고서 지원

2)실시간: 실시간으로 홈페이지 참여자 모니터링 

3)사용자: 어느 나라에서 유입이 되었는지 확인 

4)수명주기: 노출이 저조한 페이지 확인 가능

 


 

4. R-program

- 통계 및 데이터 분석 도구로서 전 세계적으로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오픈 툴 (데이터사이언스, 데이터 분석 필수)

[지원내용]

1) GPL로 배포되고 있어 무료로 사용 가능 

2) 통계 패키지가 있어, 무수한 기능 확장 가능

3) 그래픽 관련 그래프 지원

4) 데이터마이닝, 빅데이터, 기계학습 용이

 

 (* GPL: General Public Licence)

 


 

이렇게 간단하게 4가지의 활용 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해 드린 툴을 잘만 활용해도 업무 수행 시 효과적인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으니, 여러분들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는걸 권장 드립니다.

(※ 또한, 기업들도 데이터 분석 툴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지금까지 데이터 분석에 대한 내용을 설명드렸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내용을 지속적으로 포스팅 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로빈슨마케터' 였습니다.